1930년대 - 본격적인 대중소설의 활성화, 신문소설의 전성기
1930년대대중매체의 범람과 문학의 상품화에 의한 확산된 대중소설은 분격문학에 접근하기 어려웠던 대중독자들에게 문학을 향유할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당시 일반대중들은 대중소설을 통해 자
대중소설론을 발표하여 '새로운 통속소설'을 '대중소설'이라는 용어로 대체하여 사용하였으며 여기서 대중소설의 독자는 노동자와 농민으로 한정된다.
3-4. 1930년대의 대중소설
대중소설에 대한 비평적 관심이 활성화 되었다.
윤백남: 대중소설과 순 문예소설은 독자, 관점 등에 있어 서로 다르
곳에는 모여들고 추운 곳은 버리는게 세상의 인심이라 그 말일세" 그 말처럼 세상인심의 야박함을 그대로 보여주는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1960~70년대 발표된 한국의 장편 대중소설중 하나인 박경리의 토지를 선택하여 정독한 후,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여 정리하고 분석하기로 하자.
Ⅰ. 1960~70년대 한국문학
역사와 사회에 대한 주지적 인식의 바탕에서 현실을 객관적이고 비판적으로 형상화한 사실주의 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래서 사회의 부조리에 대한 비판적 저항을 목적으로 하는 현실 참여 성격의 문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시기이기도 했다. 시문학에서는 4․19혁명
1930년대 초의 문학적 양상은 예술대중화나 농민문학론을 둘러싼 논쟁을 중심으로 프롤레타리아 리얼리즘론과 유물변증법적 창작방법론이 제기된다. 이후 1933년 ‘신건설사 사건’으로 이기영, 한설야, 윤기정, 송영 등 23명이 체포되는 2차 검거사건을 통해 카프는 와해상태에 이르고 이후 “다만 얻은
대중소설들이 인기몰이를 하고 독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오늘날, 과거의 대중소설에 대해 접근해 보는 것은 그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Ⅱ. 생각해보기
Ⅱ-1. 1930년대의 시간적 ․ 공간적 배경
김말봉의 『찔레꽃』은 1937년에 『조선일보』에서 연재된 작품이다. 본격적으로 작품
* 문학예술의 대중화 논쟁
1. 예술대중화의 의미
예술대중화란 노동자 · 농민대중의 생활감정에 기초한 올바른 예술을 확립하고, 예술을 통하여 대중의 현실을 인식하고 자신의 현재의 삶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며, 더 나아가 대중들 자신이 예술을 창작하고 누리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
김말봉은 <시집사리>(《동아일보》, 1925)와 <망명녀>(《중앙일보》, 1932)로 문단에 나온 이후, 활발한 창작활동을 해 온 다작 작가이다. 특히 그녀는 전전(戰前)에 비해 전후(戰後)에 더욱 많은 작품을 발표하면서, 1950년대에는 전전세대 기성작가로 창작활동을 했다. 김말봉은 1930년대대중소설로 출발한
년대 초부터 1927년 신간회가 결성되기까지 결성된 사상단체는 청년단체 1,092, 정치단체 338, 노동단체 182, 형평단체 130을 헤아리고 있었다. 동경유학생들로부터 유입되어 국내에서 급격하게 성장하기 시작한 사회주의 운동은 1925년에 이르러 세계적으로 그 유례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한 양적 발전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